최근 와이더플래닛의 주가가 급격하게 올랐습니다. 작년 12월 말 최저점인 5,000원을 찍은 주가가 1월 중순부터 상승하더니 최근 10,160원 고점을 세우고 현재 8,160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와이더플래닛의 주가 상승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와이더플래닛 개요
2. 최근 급등 원인
3. AI와의 상관관계
[와이더플래닛 개요]
와이더플래닛 홈페이지 바로가기
와이더플래닛은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반으로 마케팅 서비스 플랫폼을 기업에게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쉽게 말해서 광고대행업체로서 업체가 광고하고자 하는 물건을 해당 물건을 검색한 기록이 있는 소비자에게 매칭시켜 주는 게 주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위 링크를 통해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 상장해 있으며 시총 564억 정도 규모의 회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월 9일 자로 한국투자증권이 1% p 넘는 지분을 매수하며 11.56%로 지분율이 올라갔습니다.
[주요 사업]
크게 DSP사업, DMP사업 그리고 이커머스사업으로 구분되며 와이더플래닛은 이중 DSP사업만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 기준 매출액 270억 중 와이더플래닛이 190억 정도를 달성하고 있으니 주요 사업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으며 대부분의 매출이 모바일 마케팅/광고에서 나오고 있으나 모바일 CPC 가격 추이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는 추이입니다.
[연도별 실적]
가장 최근에 나온 3분기 실적 누적으로 비교 시 매출은 다소 떨어졌으나 적자가 개선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종목은 최고 31,000원을 찍은 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5,000원을 찍고 현재 급격히 반등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 상승 원인]
그럼 오늘의 본론인 최근 주가 상승 원인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와이더플래닛의 주가상승은 AI테마와 관련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최근 AI테마가 화두를 일으키고 Open AI의 챗 GPT, 구글의 바드가 에이아이 전쟁을 시작하면서 타기업들도 앞다투어 AI검색엔진을 내놓겠다고 이야기를 하는 상황입니다.
업종 자체도 인공지능과 AI를 이용해서 업체와 소비자를 매칭시키는 AI테마주이며 더불어 현재 광고를 진행하고 있는 중국계 빅테크들이 AI검색엔진을 내놓겠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와이더플래닛은 바이두와 Baidu Exchange Service(BES)를 그리고 타오바오(taobao)와 Taobao AD Network Exchange (TANX)를 제휴하고 있다고 홈페이지에 기재해놓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들은 각 각 일일 150억 pv(page view)와 40억 pv를 기록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이두 등 와이더플래닛과 제휴를 맺은 업체들이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광고를 보는 소비자들 또한 자연스럽게 늘어날 것이고 이는 곧 와이더플래닛의 DSP사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아마 이에 따라 최근 와이더플래닛의 주가가 급등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1만 원을 돌파하고 8천 원대로 떨어지며 지금은 다소 꺾인듯하나, 앞으로 중국발 검색엔진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좋은 소식이 있지 않을까 희망회로를 돌려봅니다.
*해당 내용은 굉장히 주관적이며 매수를 권장하는 게 아닌 본인의 바람을 담고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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