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모델링 기록

23평 아파트 1,700만원으로 리모델링 끝내기 - 2. 계획편

by T1M1NG 2022. 8. 18.
반응형

23평 아파트, 1,700만원으로 리모델링 끝내기 - 1. 결심편 (tistory.com)

 

23평 아파트, 1,700만원으로 리모델링 끝내기 - 1. 결심편

먼저 반셀프 혹은 셀프로 인테리어를 하려고 블로그를 찾다 찾다 내 블로그에 오신 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 인테리어의 맛을 본 선배로서 이야기하자면, 만약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다면

desiretoknow.tistory.com

어디부터 어디까지 고쳐야할까?

오늘의집, 셀인카페들을 보면 하도 이쁘고 잘 고친집들이 많아서 얼마나 많은 부분을 고쳐야할지 감은 잡히지 않는데

눈만 높아지고 있는 우리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오늘의 집, 유저 사진

오 영롱한 라인조명...

오늘의 집, 유저 사진

오 예쁜 화이트 + 매립등 조합

 

 

그래서 우리가 세운 2가지 기준.

 

1.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 

 

2. 입주 후 살면서 고치기 힘든 것

 

사실 대부분 시공들이 고치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입주 후 가구들이 들어서면 하기 힘들겠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가 꼭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들을 정해보았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우리가 리모델링하기로한 건 

샷시/싱크대/화장실/문/탄성코트/도배/장판/몰딩/신발장/중문/전기(인덕션/조명/콘센트/스위치)/아치문(다용도실)

 

사실 거의 대부분,,, 이라고 볼 수 있는데 크게 빠진걸 꼽으라면 목공 작업이 빠졌다.

 

인테리어의 핵심은 조명이고 조명을 달기 위해선 목공 작업을 통해 천장골조를 세워야하는데, 조명 몇 개 더 달자고 실제 삶의 영향을 주는 녀석들을 포기할 수 없기에 이 작업은 과감히 우리의 계획에서 제외시켰다.

 

출처 : 스마트전기조명

 

그래서 천장 매립등/간접등 등은 우리집에서 찾아볼 수 없을 예정이나 그렇다고 단점만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골조 자체가 없는 덕분에, 더 높은 천장을 확보하며 개방감을 가질 수 있다고 좋게 좋게 생각하고자 한다.

 

그 대신 복도형 아파트이고 복도에 창문이 없어 추울 것을 걱정한 우리는 전체 샷시 교체 및 중문 설치를 고려하였으며,  집의 메인인 싱크대와 화장실을 올 수리하기로 하였다.

 


리모델링 하고 싶은 부분을 정했다면 이제 해야할 일은 어느 작업을 언제 진행할지, 순서를 정하는 것.

 

[리모델링 일정표]

  1 2 3 4 5 6
      화장실 실측 샷시 실측    
7 8 9 10 11 12 13
  문공사
(철거 및 실측)
  샷시 / 싱크대
/ 신발장 철거
샷시 / 문공사
전기공사/인덕션
   
14 15 16 17 18 19 20
페인트(몰딩) 페인트(몰딩) 화장실/싱크대/
현관 타일
화장실/싱크대/
현관 타일/문설치
    페인트 몰딩/
필름(현관)
21 22 23 24 25 26 27
  탄성코트     도배/장판 도배/장판  
28 29 30 31 1 2 3
  싱크대/가구 싱크대대리석        

 

처음 일정을 짤 때 셀인카페에서 도움을 많이 받았다.

 

일반적인 리모델링 프로세스 : 철거 - 미장 - 설비 - 샷시 - 전기 - 목공 - 타일/화장실 - 도장 - 장판 - 도배 - 가구  

보통 리모델링을 할 땐 철거를 가장 최우선으로 잡고 철거업체가 전체 철거를 진행하고 다른 작업이 들어가는데

난 모든 철거작업을 각 시공 업체들한테 맡겼다.

 

반셀프를 시작하며 가장 크게 걱정한 부분이 일단 시공 자체는 잘 된다 하더라도 추후 AS를 받고자할때 업자들끼리 서로 책임을 전가하며 결국 그 어느 누구한테도 AS를 받지 못하는건데, 철거부터 시공 그리고 자재 폐기까지 전부 각자의 업체에게 맡기니 그런 책임 소재에 대해서 조금은 자유로워질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샷시는 샷시업체에게, 싱크대/가구장은 싱크대 업체에게, 문은 문 업체에게 등등 각 해당 시공업체한테 철거/폐기 요청을 드렸고 추가금만 내면 다들 진행해주셨다.

 

또한 이렇게 각각의 업체가 각각의 공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크게 겹치지만 않는다면 순서가 꼬여도 별 문제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우린 철거 - 샷시의 일반적인 리모델링 순서를 깨고 오히려 방문/문틀 교체하는 작업으로 공사 스타트를 끊을 수 있었다. 

 

https://desiretoknow.tistory.com/25

 

23평 아파트 1,700만원으로 리모델링 끝내기 - 3. 업체 선정편

23평 아파트, 1,700만원으로 리모델링 끝내기 - 2. 계획편 (tistory.com) 23평 아파트, 1,700만원으로 리모델링 끝내기 - 2. 계획편 어디부터 어디까지 고쳐야할까? 오늘의집, 셀인카페들을 보면 하도 이쁘

desiretoknow.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