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집사의 기록

바질 키우기, 삽목하기, 순치기, 꽃

by T1M1NG 2023. 6. 2.
반응형

저를 식집사로 인도한 바질, 초반 과습으로 인해 죽어가다가 분갈이를 해주었더니 다행히도 살아나더니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계속해서 위로 솟구치고 있습니다. 진작에 순 치기로 잘라줬어야 하건만, 죽다 산 녀석이 쑥쑥 크는 모습을 보니 순 치기 하기가 아쉽더라고요. 오늘은 바질 키우기, 삽목 하기, 순 치기 그리고 바질 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바질 키우기 

    다이소에서 바질 씨앗 5개를 심어서 그 중 1개에 발아 성공했지만, 바질 대비 너무 큰 화분으로 인해 과습으로 죽어가던 바습의 모습입니다. 잎들이 노랗게 말라가며 죽어가는 모습을 보며 식물을 키우는 게 처음이라 왜 그런지 궁리하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바질은 굉장히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흙이 배수가 잘 되지 않고 화분이 식물 대비 사이즈가 크다면 과습에 걸릴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과습으로 잎이 노랗게 물들어가던 바질 초기 모습
    과습으로 잎이 노랗게 물들어가던 바질 초기 모습

    그리고 현재 바질의 모습입니다. 확실히 많이 자라긴 했는데 순치기를 따로 해주지 않았더니 위로 계속해서 자라더니 현재의 모습이 되었습니다. 바질을 수확하기 위해선 줄기가 더 많아야 하는데, 위로만 자라다 보니 줄기가 별로 없어서 수확할 바질잎도 몇 장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 참에 순 치기, 그리고 삽목을 하기로 했습니다.

    우후죽순 위로 자라는 바질
    우후죽순 위로 자라는 바질

     

     2. 잎 수확 

    바질페스토를 어렸을때부터 좋아했어서 일단 잘 자란 바질잎부터 따줍니다. 잎을 따기 전까진 몰랐는데 잎을 따는 순간 바질의 상큼한 향이 굉장히 강하게 올라오더라고요. 평소에 먹던 바질페스토 파스타의 바질 향의 몇 배의 향. 이렇게 향이 강렬한 식물인지 몰랐습니다. 확실히 신선한 바질로 바질페스토 파스타를 만들면 굉장히 맛있을 거 같아 마음이 설렜습니다.

    바질 잎바질 잎을 다 딴 모습
    바질 잎과 잎을 다 딴 모습

    그리고 잎을 수확하니 드러난 약간은 초라한 모습의 바질. 지금이라도 순치기를 해주려고 아래에 있는 줄기들 끝부분의 싹들을 잘라주었습니다. 바질의 경우 순 치기를 하면 해당 자리에서 2개의 잎이 올라온다고 하네요.

     

    3. 바질 꽃 제거

    바질은 꽃을 피면 잎이 굉장히 질겨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꽃을 꼭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저도 모르는 사이에 제 바질도 꽃을 피우려고 준비하고 있더라고요. 좀만 더 늦었으면 큰일 날뻔했습니다. 이 친구가 더 이상 키가 크지 않게 젤 위 꽃과 그 아래 있는 생장점을 잘라줍니다.

    생장점 제거꽃 제거
    생장점 및 꽃 제거

     

    4. 삽목하기

    바질을 물에다 삽목을 하면 굉장히 뿌리가 잘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 참에 바질 삽목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친구들은 처음부터 순 치기를 해서 외목대로 굉장히 풍성하게 키워보고 싶네요.

     

    가장 먼저 페트병 500ml를 준비합니다. 원하는 사이즈로 잘라준 후 2개를 겹쳐서 고정대까지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제 바질의 경우 줄기가 짧아서 물속에 잠기겠더라고요.

    삽목하는 방법삽목하기 위해 줄기에서 제거한 모습페트병에 고정한 모습옆면에서 바라본 페트병에서 고정한 모습
    삽목하는 방법

    바질을 페트병에 잘 고정시킨 후 물까지 채워 넣었다면 마지막으로 잎들을 다듬어 줍니다. 여러분들은 잎을 먼저 다듬고 꽂는 걸 추천드립니다. 잎 자르다가 실수로 줄기를 잘라버리는 바람에 아쉽게도 한 친구는 삽목을 포기했습니다. 대신 그 친구는 후에 만들 바질페스타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잎을 잘라주는 이유는 잎으로 올라가는 영양소를 최소화하여 뿌리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제 이 상태로 그늘진 곳에서 뿌리가 날 때까지 기다려보겠습니다.

    삽목 완성한 모습
    삽목 완성한 모습

     

    5. 함께 보면 좋은 글들

     

    식물 해충 없애는법 (깍지벌레, 개각충, 솜깍지벌레)

    식물을 키우면서 언젠가는 마주할 줄 알았지만, 너네를 이렇게 빨리 만날 거라는 생각은 못했어. 오늘은 베란다 텃밭에서 흔히 겪는 해충 중 하나인 솜깍지벌레 그리고 개각충 해충을 퇴치하는

    desiretoknow.tistory.com

     

     

    방울토마토 키우기 (앉은뱅이토마토 곁순, 줄기 제거, 꽃 수정 방법)

    고추뿐만 아니라 방울토마토도 키우고 있는 식집사인데요. 저는 집에서 앉은뱅이토마토를 키우고 있습니다. 키가 크게 자라지 않기 때문에 베란다 텃밭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다는 앉은뱅이토

    desiretoknow.tistory.com

     

     

    식물 과습 살리는 방법 및 예방팁 4가지

    식물을 키우면서 가장 무서운 과습. 저도 현재 과습에 무서움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데요. 오늘은 초보식집사가 느낀 과습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과습을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

    desiretoknow.tistory.com

     

     

    작성자 : T1M1NG (desiretoknow.tistory.com)

    해당 포스팅의 불펌을 금지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