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집사의 기록

깻잎 키우기, 이렇게 하면 잎이 타들어가요

by T1M1NG 2023. 7. 7.
반응형

베란다텃밭 생활을 하며 깻잎을 키운 지 어언 몇 개월.. 이제 좀 괜찮나 싶어도 이 쪽 세계는 정말 끝이 없네요. 어느 순간부터 깻잎 잎들이 타들어가기 시작하더니 이제 대부분 제구실을 못하는 상황. 그 원인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1. 날아간 나의 원대한 꿈

 

내가 직접 키운 깻잎 한가득에 삼겹살을 구워서 삼겹살 한 점에 1 깻잎을 하던 나의 원대하지만 소박했던 꿈이 이렇게 끝나나 버리다니. 깻잎 친구들이 하나 둘 이파리가 타들어가더니 이제 오히려 잎파리가 안 타들어가면 이상한 상황. 아니 내가 그렇게 물도 잘 주고 비료도 잘 주고 했는데 말이야. 너 어떻게 나한테 이럴 수 있어? 마, 이건 배신이다 배신.

 

잎이 타들어가는 깻잎1잎이 타들어가는 깻잎2새잎부터 다 타들어간 깻잎전반적으로 풀이 죽어있는 깻잎
잎이 타들어가는 깻잎

 

 2. 원인 분석

 

마음은 아프지만 이 번을 계기로 다음번엔 기필코 성공하리란 마인드로 왜 깻잎이 타들어갔는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인터넷 등을 찾아보니 이유는 크게 3가지 정도로 압축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1. 물주는 시간대

 

가장 먼저 찾은 건 바로 물 주는 시간대입니다. 아무래도 여름이 다가오면서 고온이고 햇빛이 굉장히 세다보니 오전에 잎에 물을 주게 되는 경우 물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잎을 건조하게 해서 잎을 말려서 잎이 죽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문제는 저 같은 아침잠이 많은 사람에겐 해당되지 않는 거 같아서 패스. 전 항상 저녁에 퇴근 후 물을 주는 아주 식물들에게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내용은 저에게 해당되지 않는 거 같습니다.

 

2. 과습

 

항상 과습이 문제죠. 그래서 이 번에도 과습을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과거 몇 식물 친구들을 과습으로 보낸 후 물주는 양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오히려 조금은 건조하게 키우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그래서 항상 물을 주기 전에 플라스틱 화분을 들어보며 무게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만 문제가 된 부분은 깻잎을 굉장히 많이 따 놓은 상태에서도 예전에 잎이 많은 수준으로 물을 주다 보니 물이 증발하는데도 시간이 필요했을텐데, 그 부분을 미쳐 생각을 못하고 물을 과거처럼 주다보니 과습이 되어서 잎뿐만 아니라 뿌리가 죽어가면서 타들어가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화분 들어서 물양 체크하기
화분 들어서 물양 체크하기

 

영양제 과다

 

그리고 제가 가장 큰 요인이라고 현재 판단하고 있는 영양제 과다입니다. 뭐든지 넘치면 좋지 못한 법이죠. 특히 깻잎은 그렇게 많은 영양제가 필요하지 않다고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친구들 주듯이 영양제를 주었던 게 가장 큰 영향요소 아닐까 싶습니다. 

 

엽체 물푸레 1호엽체 물푸레 2호
물푸레 2종

 

저는 평소에 엽체, 화훼류룡 양액인 물푸레를 물에 희석해서 주고 있는데요. 이때까지만 해도 괜찮았는데 최근에 다이소에 들려서 홀리듯이 사버린 엽채 알비료. 최근에 물푸레를 잘 못준거 같아서 엽채 알비료를 두 화분 모두 한 꼬집씩 넣고 생각이 날 때마다 조금씩 더 줬는데 그러한 영향으로 영양분 과다로 죽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엽채 알비료 앞면엽채 알비료 영양성분
다이소 엽채 알비료

 

3. 귀여운 야자 새잎

 

마지막으로 굉장히 잘 크며 최근 새로운 잎을 보인 홍콩 야자로 마무리합니다.

아니 잎이 어떻게 이렇게 자랄까요. 홍콩 야자 새 잎 보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홍콩 야자 새잎
홍콩 야자 새잎

 

 

해당 포스팅의 불펌을 금지합니다.

 

 

 

728x90

댓글